학부/융합전공
행정학과
행정학과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은 현대국가의 형성과 운영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정부 및 행정의 구조와 기능, 과정의 행태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에 행정학과는 현대행정의 형성 및 발전과정에 대한 기초 개념들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학문 및 직업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행정학과에서는 현대사회 및 국가 형성 발전과정에서 행정학이 담당하였던 기능과 역할에 대해 탐구하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 인사, 재무, 정책 등 행정학의 제 분야에 대해 공부한다. 행정학과는 바로 이러한 현대 국가가 담당하고 처리해야 할 책무를 민주적이고 능률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광범위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곳이다.

행정학과의 졸업 후 진로는 매우 다양하다. 공무원 시험을 통해 관료로 진출하거나 공기업·사기업에의 취업을 통해 총무·인사 등의 핵심 분야에서 전문 관리자로서 활약할 수 있으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박사과정을 수료하고 학위를 취득하여 연구기관의 연구원 또는 대학교수가 되는 길이 있다. 이에 행정학에 정열을 가진 학생들의 지원이 꾸준히 늘고 있다.
교양과정 이수모형
영 역 이수사항 최저이수
학 점
개신기초교양 인성과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영어, 정보문해 각 분야에서 3학점 이상 12
일반교양 인간과 문화, 사회와 역사, 자연과 과학 각 분야별 1과목 이상 15
확대교양 6학점 이상 이수(외국인의 경우 한국어분야 1과목 필수) 6
33
※ 문학·사학·철학분야에 해당하는 교양과목을 반드시 9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14쪽 참조).
각 영역별로 최저이수학점이 3학점을 초과할 경우 어느 한 학기에 편중하여 이수치 말고 2개 학기에 걸쳐 고루 이수토록 한다.
각 영역별로 최저이수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이수"로 제시된 내용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다만 '이수권장'은 모집단위에서 추천한 과목으로 가급적 이수토록 한다.
교과과정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
1 1 전필
전선 5665083 행정학원론 I(Theory of Public Administration I) 3-3-0
2 전필
전선 5665084 행정학원론 II(Theory of Public Administration II) 3-3-0
2 1 전필 5665013 *인사행정론(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3-3-0
5665070 *현대사회의 정부조직관리(Government Organization Management in Modern Society) 3-3-0
전선 5665059 행정영어(English Readings in Public Administration) 3-3-0
5665031 헌법(Constitutional Law) 3-3-0
5665007 민법총칙(General Principles of Civil Law) 3-3-0
5665074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부와 행정(Government and Administr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3-3-0
2 전필 5665008 *재무행정론(Financial Administration) 3-3-0
5665010 *정책학(Policy Science) 3-3-0
전선 5665012 조직행태론(Organizational Behavior) 3-3-0
5665019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s) 3-3-0
5665041 행정법(Administration Law) 3-3-0
5665097 정부규제론(Theory of Government Regulation) 3-3-0
3 1 전필 5665023 *지방자치론(Local Autonomy) 3-3-0
전선 5665086 시민사회와 공공거버넌스(Civil Society and Public Governance) 3-3-0
5665005 도시행정론(Urban Administration) 3-3-0
5665029 행정철학(Philosophy of Public Administration) 3-3-0
5665087 갈등관리와 협상론(Conflict management and negotiation) 3-3-0
5665063 정책분석과 평가론(Policy Analysis&Evaluation) 3-3-0
5665098 전자정부와 정보체계론 (Electronic Government and Administrative Information System) 3-3-0
5665096 공기업의 이해(Introduction in Public Enterprise) 3-3-0
2 전필 5665072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3-3-0
전선 5665089 4차 산업혁명시대와 위기관리론(캡스톤디자인)(Crisisonomy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Capstone design) 3-3-0
5665058 정부간 관계(InterGovernmental Relations, IGR) 3-3-0
5665100 행정통계분석 (Statistics in Public Administration) 3-2-2
5665033 환경행정론(Environmental Administration) 3-3-0
5665095 정부혁신 사례연구(캡스톤디자인)(A Case Study in Government Innovation) 3-3-0
5665093 공공감사의 이해(Introduction in Public audit inspection) 3-3-0
4 1 전필
전선 5665101 재정학의 이해(Introduction in Public Finance) 3-3-0
5665076 사회문제 해결형 위기관리(Crisisonomy for Problem Solving in Society) 3-3-0
5665094 대통령학(The study of the presidency) 3-3-0
5665099 사회적경제정책론(Social Economy Policy) 3-3-0
2 전필
전선 5665028 행정학세미나(Seminar in Public Administration) 3-3-0
5665071 Gender와 공공정책론(Gender and Public Policy) 3-3-0
5665082 지역산업정책(캡스톤디자인)(Local Industry Policy)(Capstone design) 3-3-0
전공 필수
선택
6
30
36
과목
과목
과목
18
90
108
학점
학점
학점
타학과(부, 전공)전공선택 인정 교과목 5667036 미시경제원론(Principles of Microeconomics) 3-3-0
5667041 회계원리(Principles of Accounting) 3-3-0
4613001 경찰학개론(Theory of Police Administration) 3-3-0
4613002 소방학개론(Introduction to fire Safety and Aid) 3-3-0
*표시는 부전공 필수 교과목
공기업 관리 융복합 트랙 표준이수모형
학년 1학기 2학기 비 고
1 - -
2 사적영역 필수(3학점)
공공영역 필수(3학점)
공통영역 방법론(3학점)
공공영역 또는 사적영역 선택(3학점)
3 공공영역 또는 사적영역 선택(3학점) 공통영역 방법론(3학점)
진로 설계(캡스톤디자인)(3학점)
4 - -
공기업 관리 융복합 트랙 교과과정
구분 영역 교과목명 학점 개설
학과
개설
학기
필수 공공 공기업의 이해(Introduction in Public Enterprise) 3-3-0 행정학과 1학기
사적 회계 원리(Principles of Accounting) 3-3-0 행정학과 2학기
선택 공공 인사행정론(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3-3-0 행정학과 1학기
지방자치론(Local Autonomy) 3-3-0 행정학과 1학기
현대사회와 정부조직관리(Government Organization Management in Modern Society) 3-3-0 행정학과 1학기
Gender와 공공정책론(Gender and Public Policy) 3-3-0 행정학과 2학기
재무행정론(Financial Administration) 3-3-0 행정학과 2학기
행정영어(English Readings in Public Administration) 3-3-0 행정학과 1학기
도시행정론(Urnan Administration) 3-3-0 행정학과 1학기
진로 설계(캡스톤디자인)(Career Path Design_Capstone Design)* 3-3-0 행정학과 2학기
사적 미시경제원론(Principles of Microeconomics) 3-3-0 경제학과 1학기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3-3-0 경영학과 2학기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3-3-0 경영학과 1학기
2학기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3-3-0 경영학과 2학기
마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 3-3-0 경영학과 1학기
경영조직론(Organization Theories for Management) 3-3-0 경영학과 2학기
공통 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 3-3-0 행정학과 2학기
행정통계분석(Statistics in Public Administration) 3-2-2 행정학과 2학기
기초통계분석과 실습(Introduction to Basic Statistics and Practice) 3-2-2 경제학과 2학기
경제통계학(Statistics for Economists) 3-3-0 경제학과 2학기
공공영역 (필수) 공기업의 이해 (선택) 1과목 총 6학점
사적영역 (필수) 회계원리 (선택) 1과목 총 6학점
공통영역 (선택) 2과목 총 6학점
합 계 6과목 18학점
※ 공통영역(방법론)은 주 전공학과의 수업으로 이수 권장
충북대학교 행정학과 장단기발전계획
2009. 5.
2010. 3 개정
2017. 12. 개정

Ⅰ. 학부과정

1. ‘인간다움’을 실현하는 학문 추구
현대사회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국민 모두가 지나친 경쟁과 과로에 내몰린 나머지 인간성이 점점 상실되고 있다는 것이고,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에 따라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을 보편적으로 도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행정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인간이 하는 일이 인공지능으로 대체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대비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이 제 할 일을 하며 편안히 살 수 있게 하려면 행정학의 패러다임도 기존의 경쟁과 효율성 중심에서 화합과 웰빙, 품격 있는 삶 중심으로 전환이 요구된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감성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교과과정의 개편, 인간과 인공지능의 상호작용 관리 방안 모색 등을 제시할 수 있다.

2. 다양한 취업 기회의 모색
행정학 전공자의 졸업 후 진로는 각종 공무원, 공기업, 민간기업, 연구, 창업 등 다양하므로 입학 후 조기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력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이 학내 또는 학과내의 각종 취업동아리와 봉사동아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소질과 열정을 스스로 개발하여 성숙한 사회인, 행정인으로 성장하도록 개방적인 학과 분위기를 조성한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자율적인 학습공간의 제공, 인턴십 제도의 활용, 현장실습형 교육 강화 방안 등을 제시할 수 있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전공영역의 확장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행정학의 영역도 전통적인 영역에서 벗어나 인접한 유관 분야로 그 영역을 확장할 때가 되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강조되는 분야의 개념이나 이론을 행정학에 접목시킴으로써 행정학의 사회적 적응력, 대응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이 몰고 올 사회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일은 행정과 행정학이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일이다. 이 분야는 학내의 복수전공 내지 다양한 연계전공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와 함께 미래행정학에서는 인간과 인공지능 간의 상호작용을 관리하는 새로운 행정관리론을 모색해야 하고, 이를 행정의 새로운 활동 분야로 조기에 수용하고 정착시키는 새로운 과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Ⅱ. 대학원과정

1. 연구기능의 강화
최고 수준의 대학원(Graduate School)을 갖춘 소수의 일류대학을 일컫는 말로 양보다는 질 그리고, 선진국의 우수한 연구중심대학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교육의 질을 높일 필요가 있다. 특히 대학이 창의력 배양 교육을 최우선으로 한다면, 대학원은 학문적 탁월성(Academic Excellence)을 철저히 추구하고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적실성(Relevance)도 고려하여야만 한다.

2. 행정학과 대학원과정의 교육목표를 재설정
국가 및 지역사회의 요구와 대학의 특성을 반영하여 미래지향적으로 설정되어야 하고, 국제화 시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발전계획으로 구체화되어야 한다.

3. 교육과정의 재편성
행정학과 교육과정을 교육목표와 학문분야의 특성에 적합하게 편성하여 한국의 발전과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국제적 조류에 잘 부응하여야 한다.

4.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대학원 교육과정 운영은 교육목표가 달성될 수 있고 학생들이 최신 학문에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5. 전임교원의 확충
대학원은 충실한 연구 및 교수활동과 학생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전임 교원의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6. 교수연구지원의 확대
학문발전과 공공부문의 성과 향상을 위하여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수연구 지원을 확대하여야 한다.

7. 학생지도의 강화
자질을 갖춘 학생을 공정하게 선발하고 적절한 상담을 통하여 진로 및 연구 지도를 충실히 하여야 하며, 학생 장학제도와 복지시설 마련 등 대학원생 후생복지를 위하여 많은 재정과 시설 투자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 BK21 첼린지사업의 시행으로 대학원생들의 연구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Ⅲ. 교수부분

1. 유능한 전임교원 확보
유능한 전임교원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학부와 대학원은 충실한 연구 및 교수 활동과 학생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능한 인재를 학과 전임교원으로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지속적인 교수연구 지원
지속적인 교수연구 지원이 요구된다. 즉, 학문발전과 공공부문의 성과 향상을 위하여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수연구 지원이 필요하다.

3. 교재 개발 등의 노력
교재 개발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 학문의 성격, 발전 동향, 학습자의 배경, 교육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적절한 내용과 효율적인 방법으로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교재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4. 논문지도 및 심사
논문지도 및 심사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생들에 대한 논문지도 및 심사가 충실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제도를 정비하여, 창의적이고 학문적 가치가 있는 석?박사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전임교원이 노력하여야 한다.

Ⅳ. 시설부분

1. 공간 및 기자재 확보
공간 및 기자재 확보가 필요하다. 교육과 연구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공간 및 기자재를 적절하게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사용에 지장이 없도록 유지 관리하는 것이 요구된다.

2. 교육지원체제 확립
교육지원체제 확립이 요구된다. 학부와 대학원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과 연구를 위한 적절한 지원체제를 갖추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3. 학생복지 및 학생연구 활동 지원
시설과 함께 학생복지 및 학생연구 활동 지원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즉, 각종 장학제도와 복지시설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안정된 여건 속에서 학습 및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고, 대학원생들이 국내외 학술지 및 학술대회에 적극 참여하여 연구논문을 발표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Ⅳ. 특성화 전략 -글로벌 PㆍA(Public Administration) 전략
국제화 시대, 학생들의 글로벌의식 고취 및 국제화 능력 향상을 위해 외국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연계 및 학술교류협정을 통해, 학생들의 학문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제적인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국제교류사업을 전개해 나가고자 함.